서브 헤더

보도자료

보도자료

공지 [홍보-블로그] 전통과 현대의 만남, 한국화 그리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뉴스더원 댓글 0건 조회 2,297회 작성일 23.02.09

본문

#전통회화
전통과 현대의 만남, 한국화 그리기
 
https://blog.naver.com/lifeoneedu/222989000489
----------------------------------------------------------------

한국화의 사전적 정의는 “한국의 전통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로 종이나 비단 위에 먹 또는 전통 안료를 사용해 동양적 가치관을 그려낸 회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때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에 의해 동양화라 불리기도 했지만 우리 색깔을 되찾자는 목소리가 반영되며 1980년대 들어 한국화란 공식 명칭이 사용됐죠.

한국화는 산과 물, 인물, 꽃, 새, 풀, 곤충 등 그림의 대상, 소재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산수화”는 산, 언덕, 풀, 나무, 강, 바다 등 자연의 경치를 소재로 그린 그림을 말하며 자연 경관을 직접 보고 그린 것은 실경 산수화 또는 진경 산수화라고 하고 그리는 이의 마음 속에 관념으로 그린 것을 관념 산수화라고 합니다.

“인물화”는 말 그래도 인물을 소재로 그려진 작품을 하는데요. 인물을 사실적으로 그린 초상화 외에도 옛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주제로 그린 그림을 고사 인물화, 도교 신선이나 불교의 신들을 그린 도석 인물화 등이 있습니다.

​“풍속화”는 사회 계층을 대표하는 사람들의 풍속, 취미, 일상생활의 모습을 그린 그림을 말하며 시대적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화조화”는 꽃과 새를 주제로 그린 그림을 말하며 꽃과 풀을 그린 “화훼화”. 꽃과 풀, 벌레를 그린 “초충도”와 “사군자”도 화조화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기명절지화”는 그릇, 꽃, 과일, 화초 등을 짜임새 있게 배치해 그린 그림을 말하며 “영모화”는 새와 동물을 소재로 그린 그림을 말합니다.

한국화는 소재 외에도 기법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는데요. 먹색의 농담, 효과를 위주로 엷은 채색을 더한 “수묵담채화”는 먹의 농담을 조절해 표현한 후 채색을 하거나 채색을 먼저 한 다음 먹선을 그리기도 합니다. 또한 “수묵화”는 먹과 물을 재료로 모든 대상의 형태와 색을 표현한 그림을 말하며 채색을 짙게 사용해 표현한 그림을 “채색화”라고 합니다.

한국화는 화선지의 번지는 특성과 붓의 농담을 알면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는 그림으로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한국화 그리기의 기본이 선 긋기인 만큼 충분한 연습을 통해 먹의 농담을 조절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전문가의 지도를 통한다면 더욱더 한국화 그리기 매력에 빠져들 수 있는데요. 본 “뉴스더원평생교육원” 더원미술세계아카데미 과정에 한국화 과정이 마련되어 있고 한국화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강사진의 교육을 더해 풍성한 강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과정은 오산 홍성모 강사의 과정인데요. 오산 홍성모 강사는 실경 수묵산수화의 대가로 한국미술협회 한국화 분과위원장이자 영월군예술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당미술상, 한국전문인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성균관대학교 예술학부 겸임교수 역임을 하기도 했죠.

강의는 한국화의 재료인 수묵의 현대적 변용기법을 통해 수묵화의 새로운 모색으로 창의성과 창작에 대한 열의를 고취하는데 목적을 두며 선, 여백, 주제, 구도, 소재, 기법 등의 주제를 가지고 수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업은  매주 목요일, 주 1회,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됩니다.

송호 박길자의 한국화 과정은 전통과 현대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먹물, 붓, 화선지, 장지, 4b연필, 지우개, 물, 아교, 소금 등의 재료를 활용한 자연주제, 춘하추동 강의가 진행되며 채색화도 포함됩니다. 송호 박길자 강사는 한국미술협회 한국화 부이사장, 한국전업미술가협회 부이사장, 한국전통문화미술협회 초대작가, 한국미술협회 미술교육원 지도교수로 개인전 및 국내외 단체전 400여 회 이상의 이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매주 수요일, 주 1회,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한국화 그리기 과정을 살펴봤는데요. 명품교육은 명품 강사로 시작되는 만큼 한국화 명인이 직접 교육하는 본 과정에서 시작해 보시길 바라며 월 4회 단기 수강 접수도 가능하니 부담 없이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전통과 현대의 만남, 한국화 그리기|작성자 뉴스더원